본문 바로가기

느끼기 연습

턴테이블이-가져온-놀라운-효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고로 턴을 하나 들였다.
비가  캣스 앤 독스처럼 오던 날, "이렇게 폭우가 심하게 내리니 내일 사러 오시죠"라고 권고하는 파시는 분의 걱정을 기어이 물리치고 분당까지 뚫고 가서 사왔다.

생활비 떨어졌다는 아내의 도끼눈을 애써 못본 채 하고

이미 십수년을 폐기했던 아날로그 턴테이블을 다시 들이는
시간과 상황을 거르스는 묘한 일탈이 만족감을 주었다.

전 주인으로 부터 손에 들려받은 이놈, Victor QL-Y55F, 우드바디에 주물 플레터라 묵직한게 듬직하니 들고만 있었을 뿐인데 행복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지 쌓인 창고에 쌓아두었던 LP들이 근 십수년만에 빛을 본다.  서너차례 이사를 다니면서도 왠지 버리기가 뭐해서 짊어지고 다녔었는데, 기어이 다시 바늘맛을 보게 된 것이다.

한영애, 들국화, 푸른하늘, 반젤리스, 김현식, 로버타플랙, 사라사테...
딱히 자켓에서라기보다는 가라앉은 과거의 기억들 속에서 판을 꺼내 올려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직거리는 소리와 함께 튀어나오는 것들.
안암동 자취방의 술에 찌든 이불 냄새랑  푸념 지껄이는 후배놈 입냄새랑 친구가 수동 타자기에 반쯤 지껄여놓은 산문을 막 탈출하는 잉크 냄새...
그런것들은 어찌하여  LP판 비닐포장지에 들어있다가 긴 시간을 통과해 이제 풀려져나온다.

나는 큰대자로 뻣어 그것들에 흠뻑 취했다.

지직거리는 판들은 튀던 그 자리에서 튀는 것까지 꼭 같다.
음악들이 꼭 같다. 하덕규가 하던 노래를 꼭 같이 노래한다.  인권이 형도 오랫만에 갈라지지 않은 목상태로 <그것만이 내세상>을 부른다.

아주 아팠던 기억 하나가 살아나 다시 아파왔는데 그 통증이 놀랍도록 생생하여 나는 실제로 가슴팍을 마사지하였다.

신기하다.
그러고보니 내가 중고로 사서 오늘 집안에 들인 것은 턴테이블이 아니라 마술같은 타임머신이구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빅터QL-Y55F
http://www.niji.or.jp/home/k-nisi/ql-a95.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