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한테는 새로운 용어

<나한테는 새로운 용어> 델파이 방법 Delphi Method


델파이 방법 Delphi Method



<어떤 문제를 예측하고 진단하고 결정함에 있어서 의견의 일치를 볼 때까지 전문가 집단으로부터 반응을 체계적으로 도출하여 분석, 종합하는 조사방법>이라고 어떤 책에 나왔다.

주로 미래를 예측하는 데 쓴단다.

<2020 트랜스휴면과 미래경제>라는 책에 의하면 유엔 미래 포럼 등에서 미래 세상이 어떻게 변할 건지를 연구하는 데 이 방법을 쓴답니다. 졸라 시간이 많이 걸리겠다.

요즘 새방송의 개국 방향과  방송사의 철학, 어떤 계층을 타겟 삼을 것인지, 어떤 가치를 내걸어야하는지, 어떤 프로그램들을 전면에 배치해야되는지에 대해 주구장창, 줄기장창, 줄곧 토론을 하고 있는데,

10여명의 PD들 생각이 다 다르고, 전문 분야도 다르고, 예능 피디는 나보고 거룩하기만 하다고 하고, 나는 다짜고짜 재미만 있는 건 원래 세상에 없다고 악다구니 쓰고...하면서

종국에 이 델파이 메쏘드를 쓰기로 한다.
개국 준비단이라면 모름지기 초기 벡타값을 매겨야 하는 숙명이 있으므로, 미세하게 오차를 줄이고, 생물학적 팀이 되서 앞으로 이 방송사가 옳곧은 방향으로 진행하도록 초기에 주구장창, 줄기장창, 줄곧 끝장 토론을 해서라도 집단이 낼 수 있는 최상의 지성이 되도록 델파이 메쏘드를 쓰기로 한다.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을 위해 첨부파일에 어원을 비롯한 자세한 이야기 붙여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