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 관련

2006년 PD들이 뽑은 방송계 10대뉴스


2006년 PD들이 뽑은 방송계 10대뉴스


올 방송계 최대 사건 황우석의 거짓말과 진실



지상파 방송사에 근무하는 PD들은 올해 방송계 최대 뉴스로 과 황우석 사건을 꼽았다. 이는 PD저널이 12월 7일~14일 전국 지상파 방송사에 근무하는 PD 17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방송계 올해의 10대 뉴스’ 설문조사 결과이다. 이밖에 정연주 KBS 사장 연임, 손안의 텔레비전 DMB 상용화, 방송통신융합논의 본격화, 한미FTA 협상과 미디어 분야 개방반대 논란, X파일 이상호 기자 유죄 선고, IP TV 시대 개막 하나TV 개국, 3기 방송위원회 출범과 논란, 경인방송 사업자 선정 및 후속 사건, 외주로 넘어간 지상파 드라마 제작 헤게모니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편집자주>


1위 황우석 줄기세포조작

지난해 말 MBC 이 방영한 ‘황우석의 난자의혹’(11월 22일) ‘PD수첩은 왜 재검증을 요구하는가’(12월 15일)로 ‘황우석 신화’의 허상은 깨졌다. 방송이후 촉발된 ‘황우석 사건’의 실체는 서울대 조사위원회의 검증을 거쳐 지난 5월 검찰조사에서 ‘황우석의 줄기세포 논문은 조작된 것’으로 결론났다. ‘황우석 사건’은 마무리 됐지만 사회에 남긴 파장은 컸다. 연구과정에 쓰인 불법 난자 매매, 연구원의 난자를 실험에 이용한 것은 사회적으로 큰 충격을 주었다.

단기간의 연구 성과를 내기 위한 논문 조작 등 잘못된 연구행태는 심각했다. 보수 언론은 ‘황우석’을 우상화시켰고 사회에서 보호받아야 할 황우석 사건의 제보자는 신분이 그대로 노출됐다. 그들은 여전히 무직상태다. 진실이 밝혀진 뒤 잘못된 국익을 외쳤던 일부 언론들은 사과문을 발표하는 등 자성했다. ‘탐사 저널리즘’에 대한 사회적 공론화가 진행됐고 PD들이 제작한 사회고발 프로그램에 대한 재평가가 이뤄졌다. 한편 KBS1<추적60분> ‘섀튼은 특허를 노렸나’(가제, 연출 문형렬)는 ‘황우석 사건’의 밝혀진 사실과 정반대의 내용을 담은 프로그램을 제작해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2위 정연주 사장 연임
 
‘뜨거운 감자’ 올 한해 방송계의 관심은 제 17대 KBS 사장 선임에 모아졌다. 관심의 초점이 된 것은 ‘누가 사장이 되느냐’ 보다는 ‘과연 정연주 사장이 연임하느냐’였다. 정 사장의 지난 임기는 6월 말 만료됐지만, 3기 방송위원회와 KBS 이사회 구성이 늦어지면서 차기 사장 선임 절차도 늦어졌다. 이 때문에 정 사장은 사장 권한대행으로 3개월 여간 KBS에 더 남았다가 이사회가 결의한 사장 후보자 국민 공모에 응하기 위해 9월 말 사퇴했다. 이어서 KBS 노조의 요구에 따라 사장후보추천위원회(이하 사추위)가 구성됐으나 법적으로 명문화된 규정이 없고 이사들 간의 정당 대립 구도가 심한 탓에 사추위는 제 역할을 못 한 채 활동을 접어야 했다. 결국 정연주 사장은 11월 9일 이사회가 실시한 면접을 거쳐, 11월 24일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음으로써 17대 사장에 취임했다. 하지만 정 사장은 11월 27일 첫 출근부터 노조의 저지에 부딪혀야만 했으며, 공식 취임식도 열지 못 한 채 사내방송을 통해 취임사를 전하는데 그쳤다. 또 ‘반 정연주’를 표방하는 후보가 차기 노조를 이어받고, 내년 대선 결과에 따라 정 사장이 3년의 임기를 다 채우지 못 할 가능성도 있는 가운데, 정 사장이 이끌 3년 혹은 1년의 ‘KBS호’가 순항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3위 세계최초 DMB

 눈덩이 적자로 난항 지난해 ‘세계 최초’라는 화려한 수식어를 달고 서비스를 시작한 DMB가 올해 방송계 뉴스 3위로 꼽혔다. 올해 지상파 DMB 단말기는 230만대가 팔리며, 올해의 인기상품으로 꼽혔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지상파 DMB 사업자들은 생존 위기까지 거론하며, 지원책 마련을 촉구했다. 특히 지상파 DMB는 광고 판매는 투자액의 1%에도 못 미쳤다. 지금까지 지역 DMB가 기록한 적자액은 1100억원. 이에 9월 사업자들은 중계망 점용료를 지급할 수 없어 지하철 서비스를 포기하겠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올해 지역 지상파 DMB는 방송권역이 지역 단일에서 6개 권역으로 재조정되면서 사업자 선정 일정이 지연되기도 했다. 하지만 방송위가 현재 지역 지상파 DMB 사업 선정 심사를 진행 중인만큼 지역 DMB는 내년 3월 시범방송, 4월 본 방송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내년부터 지상파 DMB 임대채널의 광고를 한국방송광고공사가 대행하고, 올해 사업자들이 정책 당국에 건의한 중간 광고 규제 완화 등의 정책 지원을 통해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 이에 지상파 DMB 사업자들로 구성된 ‘지상파DMB 특별위원회는 내년 하반기 지역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지상파DMB는 500만 시대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위성 DMB는 지상파 DMB보다 더 어려웠다. 위성 DMB는 지상파 DMB의 경쟁 구도가 형성되면서, 지상파 재송신에 실패, 콘텐츠 부족 등으로 가입자가 정체됐다.


4위 방송통신융합

출발부터 ‘삐그덕’ 방송과 통신의 융합 논의 역시 올해 방송계 이슈로 자리 잡았다. 이와 관련 국무조정실(국조실)은 7월 방송통신융합추진위원회를 설립했고, 새로운 융합 환경에 맞는 기구, 법, 규제틀 등을 논의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국조실의 이 같은 논의는 시작부터 ‘밀실논의’, ‘독립성 훼손’등의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국조실은 기구통합과 관련해 ‘방송통신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을 6일 입법예고 했다. 하지만 이 법안은 부처간 기능 조정을 바탕으로 마련한 것이 아니라 정보통신부와 방송위원회의 ‘1대1’ 통합을 전제로 하고 있어 논란은 지속되고 있다. 특히 국조실은 방송통신융합과 상관없는 우정기능을 통합하는가 하면 대통령이 위원 5명 전원을 임명하는 법안을 마련해 방송계와 시민단체로부터 “독립성을 훼손시킬 우려가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에 방송통신융합추진위원회는 15일 전체회의를 통해 △상임위원 중 일부를 국회에서 추천하는 방안과 △상임위원 5명을 모두 대통령이 임명하되 국회가 비상임위원을 추가로 추천하는 방안을 정부에 건의키로 했다. 한편 정부는 ‘방송통신위원회’ 설립법안을 올 해말 국회에 상정하고, 내년 초 법안을 통과시킨 뒤 상반기 안에 위원회를 설립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갖가지 논란으로 인해 정부부처의 통합은 내년 대선의 향방에 따라 차기 정부로 이관될 수도 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5위 한미FTA협상과 미디어 개방 반대 확산

한미FTA협상에서 미국측은 사실상 전자상거래와 뉴미디어 시장에 대해 강한 개방 의지를 보이고 있다. 지난 9월 3차 협상에서 미국 측은 VOD 분야에 대한 개방 필요성을 표시했으며 온라인상의 소비자 선택권 제한과 같은 통제는 수긍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IPTV역시 통신영역으로 사실상 개방을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한국대표부 내부에서도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입장정리가 명확하게 되지 않은 상황이다. 방송위는 VOD 서비스를 비롯해 IPTV 영역이 통신서비스가 아닌 영상콘텐츠를 제공하는 시청각서비스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입장. 시청각서비스의 특수성을 감안해 개방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정보통신부는 부가통신서비스로 보고 있어 어느 정도 개방 쪽에 무게를 두고 있다. 이밖에 미국측은 편성, 소유규제 부문에 대한 규제 완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스카이라이프 등 국내 위성방송의 외국인 지분 제한은 현재 33%이지만 미국측은 49% 이상을 요구했다. 또 현재 49%로 묶여있는 GS홈쇼핑 등 케이블 방송의 외국인 지분제한도 경영권을 고려, 51%로 늘려줄 것을 요청했다. 미국의 개방 압력이 가시화되자 방송유관단체들은 시청자단체와 함께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적극적인 대응책을 마련 중에 있다. 전국언론노조는 2차 협상이 있은 8월 하루 총파업을 강행하기도 했다.


6위 이상호 기자 유죄
 
법은 권력 앞에 굴복? 11월 23일, 법원이 ‘안기부 X파일’을 보도한 이상호 MBC 기자에게 원심을 뒤집고 유죄 판결을 내려 충격을 줬다. 서울고법 형사9부는 이날 열린 이상호 기자에 대한 항소심 선고공판에서 통신비밀보호법 위반죄를 적용, 유죄를 선고했다. 재판부는 “당시 도청 테이프 보도에 참여한 대한민국 모든 언론매체의 보도·출판 행위가 유죄”라고 선언했다. 이는 8월,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4부가 이 기자의 보도 행위를 “공적 관심사에 대한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하는 정당행위”로 판단, 무죄를 선고한 원심을 파기한 것이다. 이에 언론시민단체들은 일제히 유감을 표명하며 언론의 사회 감시 기능이 위축될 것을 우려했다. PD연합회도 “정치권력과 자본권력의 옹호를 위해 교묘히 법을 이용한 재판부를 규탄”했다. 재판부는 다만 “이 기자에게 징역 6월 및 자격정지 1년을 선고해야 하는 게 옳지만 보도의 정당성과 개인의 의사가 아닌 방송국의 의사 결정 체계를 통해 보도가 된 점 등 정상을 참작해 형의 선고를 유예한다”고 밝혔다. 이상호 기자와 함께 불구속 기소된 김연광 월간조선 편집장에 대해서도 원심대로 징역 6월 및 자격정지 1년의 선고를 유예했다. 이상호 기자는 현재 상고를 준비 중이다.


7위 IPTV 시대 개막

하나TV 개국 지난 3년간 방송이냐 통신이냐를 두고 논란을 벌였던 IPTV가 11월 드디어 시범서비스에 들어갔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IPTV 시범서비스는 정부가 아닌 KT와 인터넷 포털 다음이 일부 지역에 한정적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하지만 IPTV가 방통융합서비스 상징이라는 점에서 올해 방송계 뉴스 7위에 올랐다. 그러나 현재 표류 중인 방송통신통합기구 설립이 내년에도 늦춰질 경우 상용서비스 일정 역시 연기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 정보통신부는 방통위와 별도로 IPTV 도입을 논의하자는 입장이다. 방송위 등은 규제기구인 방통위 설치가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한편, 올해 하나로 텔레콤이 TV포털 ‘하나TV’를 개국해 현재 10만명의 가입자를 유치한 것도 주목할 만하다. ‘내 맘대로 골라보는’ 하나TV는 한국영화, 해외영화, TV드라마, TV연예오락, 다큐, 어린이, 디즈니, 뉴스, 스포츠, 웰빙, 홈스쿨, 에로스 등 20여개 메뉴 아래 SBS, EBS 등의 지상파 TV 콘텐츠와 최신 영화 등이 제공하는 TV포털의 형태. 현재 하나TV 측은 내년 가입자 100만 명에 매출 700억을 목표로 잡고, 공격적으로 사업 확장을 하고 있다.


8위 3기 방송위 출범과 인사 검증 한계 노출

올 한해 방송계는 방송위원회 선임문제로 뜨거웠다. 방송위원 물망에 오른 인사는 50여명. 청와대와 국회는 2기 방송위원들의 임기 만료일(5월9일)을 2개월 이상 넘기고서야 최종 명단을 확정했다. 위원선임을 둘러싼 논란은 출범 이후에도 계속됐다. 방송위 노동조합은 일부 방송위원들이 부적격자라며 출근저지 등을 선언해 13일간 파행적으로 운영됐다. 결국 방송위원회 노사는 9개 조항에 대해 합의문을 작성하고 정상 출근을 했다. 그러나 임명 2개월 만에 이상희 방송위원장은 건강상의 이유로 임명 2개월 만에 사임했고 연이어 주동황 위원은 부동산 의혹으로 물러났다. 이후 보궐 방송위원장과 방송위원 등 모든 위원은 11월 중순에서야 자리를 채울 수 있었다. 이렇다 보니 이번 인선과정은 방송계 인사 검증 시스템의 한계를 드러낸 전형적인 사례로 꼽히고 있다. 내년 대선을 염두에 둔 ‘자기 사람 심기’ 역시 인사 검증을 어렵게 한 요소로 분석된다. 또 참여정부 하에서 기관장 공모제 등을 확대해왔지만 정치권의 그늘을 벗어나지 못한 것도 문제다. 방송위원의 경우 대통령과 여야 추천 몫이 각각 정해져 사실상 정치권 안배로 선임이 이뤄졌다.


9위 경인민방 선정 2년간 ‘~ing’

경인지역 민영 방송사가 정파된 지 2년. 하지만 아직까지 경인민방 설립은 공회전을 거듭하고 있다. 경인지역 시청자들은 2년간 시청권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방송위원회는 1월 경인민방 사업권에 뛰어든 컨소시엄 5곳 가운데 적격 업체가 없어 공모를 유찰시켰다. 이후 4월말 방송위는 영안모자를 1대 주주로 한 경인TV를 사업자로 선정했다. 하지만 경인민방 선정은 ‘국가정보 유출 의혹’으로 인해 답보상태에 머물고 있다. 국가정보 유출설이란, 신현덕 전 경인TV 공동대표가 10월 31일 국회 문화관광위원회 국정감사장에서 “경인방송 공동대표인 백성학 영안모자 회장이 국가 정보를 미국측에 제공하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한 사건이다. 신 전대표의 주장에 대해 백성학 회장은 “사실 무근”이라며 일축했다. 현재 경인TV는 ‘국가정보 유출 의혹'을 제기한 신현덕 전 대표, CBS, <시사저널> 등을 상대로 명예훼손 등의 이유로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또 국회 문광위도 국가정보 유출 의혹과 관련해 백성학·신현덕 전 대표에 대해 국가기관에 수사를 의뢰했다. 한편 방송위는 “모든 의혹이 해소되기 전에 방송사 허가추천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하지만 방송계에서는 이에 대해 “의혹이 제기될 때마다 행정절차를 멈추는 것은 방송위의 무소신”이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10위 외주로 넘어간 드라마 헤게모니

지상파 3사 방송사에서 방영되는 외주제작사의 드라마 비율이 70%를 넘어서고 있다. 지상파 방송사의 단막극, 아침드라마, 일일연속극 등 일부 드라마만이 자체 제작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인기가 높은 <주몽><소문난 칠공주><연개소문> 등도 모두 외주제작사가 만든 드라마다. 드라마의 외주제작 비율이 높아진 데에는 영화·연예산업이 급성장하고 톱스타를 거느린 대형 연예기획사들의 힘이 커졌기 때문이다. 음반사, 광고 제작사, 영화 제작사, 종합 매니지먼트 회사들은 자사에 소속된 가수나 배우들을 기반으로 드라마를 제작, 음반, 해외 수출 등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그러나 외주제작사들의 난립으로 주연급 출연료는 천정부지로 뛰었고 편당 작가료를 2000만 원 이상 받는 작가도 생겨났다. 외주제작사의 드라마 제작비율이 높아지면서 지상파 방송사의 인력 유출은 가속화됐다. 지난해 11월 <다모><내이름은 김삼순>의 김경철 MBC 촬영감독이 LK제작단으로 이동했다. 올해 김종식 KBS 드라마 팀장은 외주제작사인 팬엔터테인먼트의 사장으로 영입되기도 했다. <황진이>를 연출하고 있는 김철규 PD는 올리브나인 등으로 자리를 옮겼다. 한편 검찰조사 중인 드라마 제작과 관련한 ‘협찬’과 ‘PPL’ 관련 비리를 막기위한 제도적 시스템 보완이 시급한 과제로 대두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