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느끼기 연습

디펜스메카니즘, 九大초식

사용자 삽입 이미지
                                                                                   Freud거사
 

디펜스메카니즘 (방어기재)을 펼칠 때

방어기재(defense mechanism)는 외부적 환경에서 오는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인간이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사고 및 행동수단으로  freud 거사께서 개념을 정립하시고 총 아홉가지 초식으로 전승하시었다.

대부분의 초식들은 불쾌한 느낌이나 불안함의 강도를 감소시키는 공통의 원리로 되어있다.

예컨데 '불안'이란 자아가 대항하거나 회피해야 할 위험에 대한 경고이므로 현실을 왜곡하거나 자신을 기만하는 합리화(rationalization) 초식과 전위(displacement) 초식을 펼침으로써 제압해버리는 식이다.

이 아홉가지 초식들을 정리해놓고 보니, 우리는 의식하거나 그렇지 않거나, 하루의 대부분을 이 모든 초식을 골고루 연마하거나 실제로 펼치면서 보내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현실의 문제는 전혀 해결되지 않은 채...



방어기재의 초식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으며 부단한 수련의 결과로 운용되기도 하지만 어떤 것들은 자동으로 작동된다.


억압(repression)
가장 기본적인 초식으로  더 정교한 방어기제의 기초가 될 뿐만 아니라, 불안을 회피하는데 주된 역할을 한다. '선택적 망각' 이라고도 하는데 불안하고 불편하고 불리한 기억들을 억압함으로써 잊어버리는 것이다.

부정(denial)
인정하지 않는 기술이다.  예컨데 불치의 병에 걸렸다는 의사의 진단을 '그럴 리가 없다' 고 전혀 믿지 않으면서 자신을 보호한다.

투사(projection)
자신이 처한 불편하고 불리한 상황을 다른 사람이나 환경의 탓으로 생각하는 무의식적 과정인데, 죄의식을 느끼게 하는 자신의 결정이나 생각을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릴 수 있는 탁월한 초식이다.

전위(displacement) 
'시어머니께 꾸중들은 며느리가 개에게 발길질한다' 는 식.
전위의 한 유형으로 흥미로운 것이 있는데 'turning against self' 가 그것이다.  
타인에 대한 적대적 충동을 진짜 대상에게 표현하는 것이 위험하다고 판단될 때, 그 대상을 자기 자신으로 바꾸는 것으로서 본인은 우울과 자기비하감을 느낀다.

합리화(rationalization) 
입사시험에 떨어지면 '그 회사는 전망이 없다' 고 확신한다.

동일시(identification) 
다양한 모임에 참여함으로써, 집단의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자기의 특성과 동일시하여 자존감을 높이거나 유지하는 초식.

반동형성(riaction formation)
거꾸로 기술.
적대감을 느끼는 상대에게 과장된 호의를 보임으로써 적대감을 감추거나,  반대로 자신이 호의를 느끼는 상대에게 그 감정을 표현했을 때, 거절당할 것을 두려워하여, 적대적인 태도를 나타내는 경우. 초등학교 남자 아이가 좋아하는 여자아이의 고무줄을 끊어놓는 심리다.

승화(sublimation)
개인의 욕구나 충동을,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사고와 행동으로 표현. Freud는 서구의 문화와 지식이 크게 진보할 수 있었던 추진력의 바탕은 성적욕구가 승화된 것이라고 했다.

공상(fantasy)
표현하기 어려운 분노를 공상 속에서 실행한다. 결투모드를 실행시켜 '그놈'을 로딩하고 패버린다. 혹은 달콤한 로맨스모드를 실행시켜 '그녀'를 갈색머리로 로딩한다.
이 초식을 간혹 사용하면 힘든 우리의 일상 생활에 활기를 불어넣어 주기도 하지만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상상의 세계와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게 되어 미친놈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