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에 뜬다, 가상의 세계 <Second Life> 인터넷은 인류 역사상 최초로 구현된 <평행우주>라고 합니다. 그리고 드디어 그 <평행우주>에 걸맞는 직관적인 인터넷 서비스 하나가 힘을 얻어가고 있군요. 바로 2007년에 유튜브 등의 서비스를 따돌리고 뜰 것이 확실한 <Second Life>입니다. 예전에도 이런 시도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인터넷 망의 발달로 인해서 이제서야 버츄얼 리얼리티 월드의 아이디얼한 모습이 제대로 구현되나 봅니다. 최근 로이터 통신은 이곳에 특파원을 파견하기까지 했다는 군요. 하긴 온라인 부동산도 사고 팔고 하는 마당이니, 아바타 시민들의 정치적 요구도 생겨나고 민원이나 여론도 생겨나고 그러는게 당연한 일이겠죠. 우리도 여기에 가상의 캐랙터를 만들어 취재를 가면 어떨까요? PD 아파타, 기자 아파타가 가상세계의 사람들을 온라인상으로 인터뷰하며 돌아다니는 것죠. 그럼 촬영은 모니터를 찍으면 되는건가요? 그럼 풀샷밖에 없게 되는데, 아마타 일인칭 비쥬얼이 있는지 확인을 해봐야겠네요. 예전에 제가 한 번 이와 비슷한 인터뷰를 시도해본 적이 있는데, 지금에 비하면 조금은 조악한 그래픽 환경이었지만 아주 흥미롭고 재미있었습니다. 그때 <울티마 온라인>이라는 온라인 게임의 가상 공간에서 인터뷰를 했는데, 방송에서 인터뷰 한다니까 한국 사람들이(캐릭터들이) 따로 20~30 명 정도 모였는데, 어디사는지, 몇살인지, 이곳에서 뭐하는지 등을 인터뷰했었습니다. 나중에 다른 나라 캐랙터들이 왔다갔다 하니까 우리나라 캐릭터들이 다같이 애국가를 불렀는데...온라인 상에서 타이핑으로 부르는 애국가 합창. 참으로 애국심이 절도 나는 감동의 현장이었습니다. 사무실에서 <Second Life> 이거 다운받아서 깔아보려고 했는데, 그래픽카드가 지원을 못한다네요. 아쉽게도. 나중에 집에서라도 한번 다운받아서 접속을 시도해봐야겠습니다. Web 2.0 은 얼마나 더 다양한 세계를 창조해낼까요? 그야말로 존재감을 갖은 실체로서 말이죠? 내가 접속해 있든, 접속하지 않고 있든 저 편에 실재하며 팍팍 돌아가는 또 다른 세상으로 말입니다. |
2007년 온라인 트렌드는 3D 가상세계.
미국에서 인맥구축 서비스 ‘마이스페이스’, 동영상 서비스 ‘유튜브’에 이어 ‘세컨드 라이프’(secondlife.com)가 새로운 온라인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다. 미국 언론은 이 서비스의 이용자가 내년 900만명에 이를 정도로 큰 인기를 누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세컨드 라이프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IT기업 ‘린드 랩스’가 개발한 가상세계 서비스다. 사용자가 아바타로 3차원 환경을 돌아다니며 채팅이나 각종 게임을 하거나 옷, 무기, 집 등의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다.
세컨드 라이프는 2003년 공개 서비스를 한 이후 회원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05년 10만명을 넘어선 데 이어 현재는 150만명에 이른다. 동시 접속자수도 평균 1만명을 넘어 매월 성장률이 10~12%에 달하고 있다.
이 서비스의 특징은 ‘린덴달러’라는 사이버머니다. 미화 1달러당 약 271린델달러에 교환된다. 현재 세컨드 라이프에서 하루에 교환되는 금액만 평균 35만린덴달러로 올 10월에는 900만달러가 소비됐다.
국내 인기 커뮤니티 사이트인 싸이월드에서 사이버머니인 도토리로 자신의 미니홈피 배경음악 등을 사는 등 엄청난 거래가 이뤄지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이처럼 가상세계가 비즈니스 모델이 되면서 아디다스, 델 컴퓨터, 도요다 등 세계적인 기업들도 앞다투어 세컨드 라이프에 진출했다. 심지어 통신사인 로이터가 세컨드 라이프 전담 특파원을 파견하기도 했다. 기업들은 세컨드 라이프에 매장을 열고 게임이나 음악 등 자신의 콘텐츠를 팔고 있다.
소니는 ‘소니 뮤직 미디어 아일랜드’를 열어 여러 아티스트의 노래를 듣거나 뮤직비디어를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델 컴퓨터도 가상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2006년 12월 11일 스포츠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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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으로 보는 가상 세계「세컨드 라이프」 CNET Japan Staff ( CNET Japan ) 2007/01/02 |